연구분야 | 고려대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연구분야 Smart Construction & Mobility

Smart Construction and Mobility 전공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머신 러닝, 인공지능, 로봇, 드론 등 최첨단 스마트 IT 기술을 건설 및 교통 분야의 운영 및 계획에 적용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이면서 지속가능한 미래의 건설교통시스템을 만들어 가고 있다.

Transportation Engineering

교통공학 분야

교통공학(Transportation Engineering)은 인원 혹은 물자를 최대한 효율적, 경제적으로,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이동시킬 수 있도록 공학적인 측면에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분야에서는 사회발전에 따라 급증하는 이동수요로 인해 나타나는 교통혼잡, 교통안전, 환경오염등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며, 도로, 철도, 항공, 해운 등 다양한 교통체계 내에서 시설물의 계획, 운영, 관리를 통하여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교통시스템 연구실

    교통시스템연구실은 교통 및 물류 체계에 여러 가지 최적화 기법의 적용하여 그 효율성을 증대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지리정보시스템(GIS), 위치기반서비스(LBS)등의 최신 정보통신기술 및 Operations Research 등 다양한 분야들과의 융합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교통체계의 구축에 관한 연구를 진행중이다.

    지도교수 : 강승모
    홈페이지 바로가기

Construction Management & Material LAB.

시공(CM) 및 재료 연구분야

고려대학교 시공(CM) 및 재료 연구실은 강경인 교수님, 조훈희 교수님, 이종구 교수님의 지도 아래 건축 시공 및 재료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공 분야는 초고층 건축물 건설기술 개발, 시공 자동화, 효율적인 지역방재 방안, IT 기술을 이용한 현장관리 시스템 등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재료 분야는 재생골재의 특성, 박리제 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993년 연구실 설립 이후, 박사 10명, 석사 29명의 총 39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현재 연구교수 1명, 박사과정 및 수료생 10명, 석사과정 8명이 재학중에 있습니다. 박사 졸업생은 현재 대학교수, 대기업 등 여러 분야에 재직 중이며, 석사 졸업생은 대기업, 연구소 등의 현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시공 및 재료 연구실은 현재 국토해양부, 환경부, 소방방재청 등의 주요 국책 R&D 사업과 첨단 기술을 접목한 신기술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시공 및 재료연구실

    건설 자동화, 초고층건축물 건설기술, 건설 IT, 재생골재

    지도교수 : 강경인
    홈페이지 바로가기
  • 지능형 사업관리연구실

    건설사업관리, 건설사업 기술정책 및 제도 개선, 건설 자동화, 초고층 시공 및 관리 기술

    지도교수 : 조훈희
    홈페이지 바로가기
  • 시공 및 재료연구실

    시멘트계 재료 내구성, 강도 증진 메커니즘, 친환경 건설재료

    지도교수 : 이종구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