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제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에 인터넷 신청해야함 *기간 엄수(신청기간 이외 신청 불가)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석사

박사

·박사통합

수료요건

(*20202학기 입학생까지)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수업연한 단축자 평점평균 4.0이상

취득예정도 가능함

논문제출자격요건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 자 (20171학기 입학자부터)

연구윤리 교육 수강한 자 (20218월 졸업예정자부터)

  

SCIE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20099월 입학자부터)

학과내규 충족  *공지사항  https://url.kr/PB1GTw

논문 제출연한

(*20202학기 입학생까지)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안내페이지 2021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1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자가등록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수업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 -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문의 : 인권.성평등센터 humanrights@korea.ac.kr

             -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5)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8월 졸업예정자부터) 필수

  -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안내페이지 2021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1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자가등록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되며(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수업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 - 교육 및 이수 문의 :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1018() ~ 21() 16:00 

                                                     *신청기간 엄수

.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인터넷으로 신청

.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신청기간 엄수)

.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학적/졸업 논문심사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1018() ~ 21() 17:00

.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2)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확인

3) 심사용 논문 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 나머지는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함

4)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

5)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을 모두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하면 소속 대학행정실에서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구 분

석 사

박 사

비 고

심사용 논문

- 지도교수 각 1

- 소속대학행정실 2

- 지도교수 각 1

- 소속대학행정실 4

가제본 논문

심사신청서

- 인터넷 신청 후 출력

<!--[if !supportEmptyParas]--> <!--[endif]-->

제출승인서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별도양식

심사위원

추천서

-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별도양식

외부심사위원

명단

-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핸드폰번호, 주소, 메일주소를 하나도

  빠짐없이 모두 정확히 기입

*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포함

별도양식

*심사위원 위촉 및 심사비 지급

심사결과

-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2018학년도 2학기 변경 

첨 부 물

 

- SCIE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20099월 입학자부터)

 

학과내규 충족

*공지사항  https://url.kr/PB1GTw

 

=============

논문계획서  1  

논문계획서 심사결과보고서  1  

* 2014   9  월 입학자부터 해당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소정양식)

심사비

일 반

논문심사비 없음(피심사자 학위논문심사비 납부하지 않음) *교내.외심사위원에 학위논문심사비지급됨

2019학년도 2학기 변경

학연산

  

  

↓↓↓↓↓ 정리  ↓↓↓↓↓

  

 석사과정

1.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신청서  (인터넷 신청 후 출력)

2.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3. 석사학위 청구논문 외부 심사위원 명단  (있을 경우에 한함)

외부심사위원의 경우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 포함

4. 학위청구논문연구윤리준수확인서

5. 심사용 논문 제출 확인서  [본문에 기재된 제출날짜(10 21수정 금지]

>> 2~5  번 서류는 모두 첨부파일에서 다운로드

 

 박사 및 통합과정

1.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신청서  (인터넷 신청 후 출력  )

2. 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승인서

3.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4. 박사학위 청구논문 외부 심사위원 명단  (있을 경우에 한함  )

외부심사위원의 경우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 포함

5. 학위청구논문연구윤리준수확인서

6. 심사용 논문 제출 확인서  [본문에 기재된 제출날짜  (10 21수정 금지]

>> 2~6  번 서류는 모두 첨부파일에서 다운로드

7. 박사학위 논문계획서  (2014 9월 입학자부터  ) <첨부파일 참고>

>> 논문계획서는 심사용 논문을 작성하기 전  , 간략한 초안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첨부의 샘플은 단지 샘플일 뿐이므로 반드시 그 양식에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

8. 박사학위 논문계획서 심사 결과보고서  <첨부파일 참고  >

>> 7~8  번 사항은  2014 9월 입학자부터 해당되며  , 2021 1학기(부득이한 경우 청구논문접수이전) 날짜로 완료되어야 함

9. SCI(E)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에 게재한 증빙 서류  (2009.9 월 박사  /석박통합 입학자부터)

-Acceptance letter(메일 증빙 포함  )/ 논문게재증명서  / 첫 장 사본 중 택  1/ 지도 교수님은 논문에 없어도 되지만논문제출자 소속이 고려대로 되어있어야 함)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111() ~ 2() 16:00

                                                   *납부기간 엄수

*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 대상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 영구수료 제외

 -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수업료의 2% 납부

선납부자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미납자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2%) + 수업료의 5% 납부

 

 1) 수업료의 7% 또는 (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수업료의 5% 추가 납부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고지서 출력 기간 : 111() ~ 2() 예정 *고지서 출력 링크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안내 예정

4)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0원 등록 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 하나스퀘어점)에 방문

   하여 0원 등록해야함

 5)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 논문심사 미신청는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할 수 없음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 1210()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1220() ~ 1231() 16:30

- 도서관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나의공간 내정보 학위논문제출

 

  

7. 완제본 논문 제출(도서관) : 202213() 15() 16:30

 *제출기한 엄수(해당기간 외 제출 불가)

 

. 도서관 : 완제본 논문 사본

 

. 소속 대학행정실 : 학위논문제출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및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 완제본 논문제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나의공간 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하고'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지정된 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2) 소속 대학행정실에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 * 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3) 완제본 ()표지 일자 : 20222

    *완제본 ()표기에 학번 표기하지 않도록 함

 4) 완제본 제출관련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 예정(202112월 초 예정)

  

 . 유의사항

   1)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202215() 17:00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제출 기간 엄수

 

 

8. 기타 안내

 

.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1)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지식관리 규정지식 규정/학칙및 대학원홈페이지의 대학원소개 학칙/규정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4장 제2학위논문 심사참조(판형은 46배판임)

  

.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

        신청서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함. ,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학적/졸업 논문심사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논문제

   목 변경 후 저장

  

. 접수된 논문심사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반환 불가함

      -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5%)

        수료연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2%) 반환 불가

 

. 코로나19 감염증관련하여 논문심사장 입실시 마스크 반드시 착용

 

학위논문심사 진행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소속대학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1. 10. 1

 

  대 학 원 행 정 팀